광주 MBC시선집중 광주 19일(화) 아침 7시 20분 전화인터뷰(6-7분)
페이지 정보

본문
시선집중 광주 2월 19일(화) 아침 7시 20분 전화인터뷰(6-7분)
1. 광주새날학교가 전국에 분교를 설립하게 됐는데요,
분교를 설립하게 된 이유..? 필요성..?
현재 이주노동자자녀, 새터민자녀, 국제결혼을 통해 입양된 외국인자녀, 외국인유학생자녀, 외국인교환교수자녀등이 5-6천명에 이르고 있고요. 이들 중 많은수가 현재 학교를 다니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소수자들을 위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데 마땅한 교육기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살고있으며 입학에 관한 문의전화가 많이걸려왔습니다. 기숙사도 마련되지않은 상황에 학생을 받을 수 없기에 분교설립을 결정했고 저의 뜻에 동참하는 분들이 모여 분교를 개교하기에 이르렀습니다.
2. 이주노동자와 새터민 자녀 등을 위한 대안학교인데요,현재, 광주에는 학생들이 어느 정도 되나요?
제가 파악한 자료에 의하면 현재 1-200명의 명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 8곳의 분교에는 각각 학생들이 어느 정도 되나요?
현재 모집 중이라 정확한 수는 알 수 없지만 지역상황을 고려해 볼때 처음에는 학교마다 20여명의 학생을 모집되리라 생각합니다.
3. 광주에 있는 이주노동자와 새터민 자녀들에 비해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수는 적은 편인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아직 저희 새날학교에 대해 잘 모르고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적극홍보해서 소외된학생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첫째로 공립학교가 한국어를 모르고 학령기를 놓쳐버린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이 없기때문입니다. 아직 한국인이 아닌데다, 초등학교도 못나온 학생이 나이가 16-7세가 되었으니 초등학교는 다닐 수 없다는 것이고, 불법체류외국인자녀는 언제 부모가 붙잡혀 갈지 모르니 학교교육은 생각지도 못한다는 것입니다.>
-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국내학교를 다니지 못하는 아이들이 대부분인데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은 어떻게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지...?
주로 한국적응을 위한 한국어, 한국문화, 그리고 출신국가의 모국어를 교육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요, 초중고과정에 따른 정규수업과 특기적성과목도 교육하고 있습니다. 미술, 음악등....
- 광주지역 이주노동자, 새터민 자녀들은 어느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지..?
현재 정확한 수는 파악할 수 없으나 수십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4. 교과 과정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출신국가의 다양성과 학력과 나이차이로 인해 1:1 학생중심,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는데요. 초중고 과정을 개개인의 학생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 그럼, 분교에서도 광주학교의 과정이나 운영 등이 같나요?
그동안 저희들이 경험했던 시행착오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수정한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동일한 과정을 운영할 것입니다.
5. 새날학교에 다니는 아이들과 학부모 반응은 어떤지...?
엄청좋아합니다. 예전과 달리 학교에 가려고 아침일찍 일어나 준비하는 모습을 보고 도대체 어떻게 교육하냐고 물어봅니다. 비밀은 저희 학교는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과 잘 놀아 주는 "놀이과목"이 따로 편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6. 새날학교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어 별 어려움은 없는데요. 재정이 조금 어렵습니다.
- 앞으로도 전국적으로 분교를 만들어갈 계획이 있나요?
예 저희 학교 설립정신에 뜻을 같이하는 분과 분교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7. 3월에 입학식이 있는데요, 입학할 수 있는 방법..? 관심 있는 자녀들과 학부모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새날학교로 전화주시면 됩니다. 저희들이 찾아가 상담하고 입학절차를 안내할 것입니다....
전화:062-416-8993로 전화주세요......
인터뷰에 시간 내주셔서 다시한번 고맙습니다.
내일 아침 인터뷰 내용, 보냅니다.
- 이전글이천영교장선생님이 사랑방신문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08.04.06
- 다음글KBS청주방송총국 <라디오 충북시대> 새날학교 청주분교 개교 관련 인터뷰 08.04.0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