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운영 |
다(多)국적․다(多)언어․다(多)문화에 친숙한 교육환경 조성 |
- 보통교과와 대안교과 운영
- 대안교과 ‘모국어’ 교과에서 원어민 교사의 교육을 통해 이중언어 능력 향상 및 모국어 상담
|
한국어 교육 |
한국어 중점 교육 |
- 대안교과 ‘한국어’ 교과 집중 운영
- 학생 수준에 맞는 수준별 반편성 운영
- 한국어 향상을 위한 교내 한국어 말하기 대회 운영
- 시교육청·교육부 주최 이중 언어 말하기 대회 참가
- 중학교: 원적교 복귀를 위한 생활 한국어와 학습 한국어 교육
- 고등학교: 대입을 위한 TOPIK(한국어능력시험) 자격증취득
- 그림책 읽기 및 북아트 만들기를 통한 한국어 이해 능력 제고
|
한국 문화 교육 |
한국 사회·문화 적응 교육 |
- 한국문화체험 대안교과 운영
- 다양한 한국문화체험활동 운영
(역사체험·전통문화체험·한국사회적응체험 한국생태문화체험 등)
|
특색교육 |
다문화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
- 전체 학생회 조직 및 학생 통역 도우미 활동
- 타문화 이해를 위한 다문화 음식 만들기 활동 운영
- 어울림 한마당을 통한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공동체 놀이
- 다양한 공예 작품 만들기를 통한 창의성 및 협업 능력 제고
- 교내 다문화 예술제(새날 축제)를 통해 학생 공연·동아리 부서별 전시· 반별 체험마당
|
외부기간의 전문성을 활용한 맞춤식 교육 |
- 게임을 통한 놀이 수업
- 생명존중교육·자살예방 교육
- 광산구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각종 예방교육 운영
- 라탄 공예 만들기 및 예술 분야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미술에 대한 견문 넓히기
- KT와 연계한 코딩수업
|
범교과 교육 및 창의적 체험활동 |
- 안전체험 활동·학교 폭력예방교육·성교육·생명존중 교육·심폐 소생술 교육 등
|
진로교육 |
- 호남대 랄랄라 직업체험활동
- ‘진로와 직업’ 교과 운영을 통한 자기 이해 및 진로탐색 활동
|
태권도 |
- 대안교과로 한국의 전통 무예 태권도 교육
- 태권도의 정신 및 예의 규범을 통해 인성교육 함양
|
학생회 리더십 캠프 |
- 관계형성 프로그램, 캠프파이어 및 야영활동, 리더십 관련 강연
|
학생복지 |
가정해체를 경험한 학생들의 정서적 지원 |
|
학생 가정의 이해 및 소통 |
- 교사와 원어민 교사를 통한 양부모와의 의사소통 증진
|
학생 건강,안전증진 |
|
학업 중도 포기로 인한 일탈학생 예방 |
- 정서적 안정 지원, 모국어 상담
- 수시입학(위탁) 및 원적교 복귀
|